광주 북구 반다비체육센터 조감도. ⓒ대한장애인체육회

제1호 광주광역시 북구(이하 광주 북구, 구청장 문인) 반다비체육센터가 오는 18일 개관한다.

반다비체육센터는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수립된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방안의 핵심 정책으로,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밀착형 장애인체육시설로 장애인이 우선적으로 이용하되, 비장애인도 함께 이용하는 사회통합형 체육시설’을 의미한다.

2025년까지 150개의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에 광주 북구 광주교육대학교 내에서 개관하는 반다비체육센터는 제1호 센터로 그 의미가 있다.

이러한 실제적인 ‘패럴림픽 유산’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대규모 장애인체육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이번 개관식 참석을 위해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이 직접 방한을 결정했다.

앤드류 파슨스 위원장 외에도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 및 광주 북구 문인 청장 등이 개관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광주 북구 문인 구청장은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라도 편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전국 1호 건립 사례인 만큼 장애인 체육 복지를 향상하고 모두가 함께 누리는 복합체육 인프라로 모범 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은 “스포츠강좌이용권, 지도자 배치 및 공공스포츠클럽 등 기존의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반다비체육센터가 장애인 생활체육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경남 양산, 전북 부안 및 익산에서 차례로 반다비체육센터가 개관해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견인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