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전주시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조례 제정 간담회’.ⓒ전북장애인신문

장애인단체 및 전주시의원들이 ‘전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조례’ 제정을 위해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장애인차별철폐공동행동(이하 전북장애인공동행동)과 국주영은·오현숙·송경태·서윤근 전주시의원은 지난 21일 전주시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조례 제정’ 간담회에서 이 같이 합의했다.

이에 따라 4명의 전주시의원은 오는 12월 ‘전주시의회 정례회’ 공동발의 및 통과를 목표로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을 모아 ‘조례제정 소위원회’를 구성, 조례 내용 및 예산 확보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소위원회에 전북장애인공동행동 등 장애인단체 관계자의 참여도 검토 중이다.

전북장애인공동행동은 앞으로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전주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나갈 방침이다.

전북장애인공동행동이 주최한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국주영은 의원은 “빠른 시일 내에 조례제정을 위한 소위원회를 구성한 뒤 관련부서와 함께 내용을 확정할 것”이라며 “현실적인 부문을 감안해 빠르면 올해 12월 정례회의에서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과 공동발의할 수 있도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경태 의원은 “여기 모인 사람들의 뜻은 하나로 일치하지만 차후 조례안을 놓고서 장애인, 공무원, 의원 등의 생각이 다양하게 대립할 수 있어 예산확보 등에는 크나큰 걸림돌이 많을 것”이라면서 “장애인들의 의견이 반영된 조례안의 내용을 수정하지 않는 의지를 가지고 일을 진행시키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병용 전북장애인공동행동 사무국장은 “자리에 참석한 시의원님들과 뜻이 상당부문 일치하는 만큼 향후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면서 “단체들의 투쟁력을 최대한 결집해 장애인들의 기본권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조례제정을 적극 추진하고, 정부와 전북도가 각각 50%씩 지원하기로 돼 있는 예산 확보에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전북장애인신문에 있습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전북장애인신문 조나라 기자/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