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사이버대학교 장애인 입학생 테블릿 무상지원 장애인식개선캠페인.정립전자
뉴스홈 > 정치/정책 > 정책
이종성 의원, ‘미세먼지법’ 대표발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6-30 16:39:171
미래통합당 이종성 의원.ⓒ에이블뉴스DB
▲미래통합당 이종성 의원.ⓒ에이블뉴스DB
미래통합당 이종성 의원이 30일 미세먼지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미세먼지는 체내에 들어오면 신체 여러 장기에 세포 노화를 촉진하고 조직 손상을 유발하여 다양한 질환 발생과 사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미세먼지를 인체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그런데, 국립환경과학원의 대기환경연보 2018에 따르면 미국(LA), 영국(런던), 일본(도쿄) 등 국외 주요도시의 미세먼지 오염도에 비해 우리나라가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경기도·대구광역시 등의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어린이·노인과 같은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차단 마스크를 보급하는 사업을 실시하였으나, 법적 근거 없이 시행되어 사업의 지속성과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이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에는 보건소의 기능 및 업무 중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 예방’를 추가하여 미세먼지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 법이 통과된다면 미세먼지 대책 사업이 탄력을 받아 전국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의원은 “정부가 사회적 재난인 미세먼지 관련 사업을 실시함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성 있게 추진하는 것”이라며, “국제적 협력 등 대외적인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