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서울다누림미니밴
뉴스홈 > 인권/사회 > 인권
다시 고개든 ‘장애인 비하’ 1인 미디어
tv팟 진행자, 뇌병변장애인 흉내·욕설 ‘파장’
카카오, “명확한 문제 판단…영구정지 상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6-01-06 14:55:02
뇌병변장애인을 비하하는 방송 진행자 모습 캡쳐.ⓒ유튜브
▲뇌병변장애인을 비하하는 방송 진행자 모습 캡쳐.ⓒ유튜브
“장애인 비하 의도 없어요. 내가 틱장애인이라 그래요 XX”

1인 미디어에 대한 장애인 인권침해가 또 다시 고개를 들었다. 이번에는 카카오가 운영 중인 ‘다음tv팟’에서다.

유튜브,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게시된 2개의 동영상에는 지난 4일 오후 ‘스까듶밥’이라는 닉네임의 방송 진행자(PD)의 장애인 비하 장면이 적나라하게 담겨있다.

먼저 첫 번째 21초 가량의 동영상에는 뇌병변장애인을 흉내 내듯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몸을 꼬는 행위를 진행하다 이내 ‘하하하하하’ 비웃는 장면이 담겼다.

이어 35초 가량의 두 번째 동영상은 해당 방송을 지켜보던 시청자들이 사과를 요구하자 “장애인 비하 아닙니다. 제가 틱이 있습니다. XX”이라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렇게 된다 XX, 죄송합니다 XX” 이라며 틱장애인을 흉내내며 재차 농락한 것.

동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아 진짜 이런 인간이랑 같이 숨 쉬면서 산다는 게 싫다”, “이런건 공중파 뉴스에 나오고 신상 털려봐야지” 등 비판의 목소리를 남겼다.

이 같은 1인 미디어의 장애인 인권침해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하반기 다수의 아프리카 BJ들이 인터넷 방송을 통해 “장애인을 사람으로 대접해 줘야 합니까?”, “이런 애들은 내가 분석해봤는데 자폐아들이 많은 것 같아”라고 발언했다.

하지만 당시 아프리카TV는 장애인 비하발언과 관련된 BJ들에게 일주일의 방송정지인 매우 미온적 조치를 취했다. 이에 장애 당사자들의 질타에 공식 기자회견은 물론, BJ교육 강화, 6개월에서 영구정지까지의 내규규정 개정을 약속한 바 있다.

한편, 다음tv팟을 총괄 관리하는 카카오 측에서는 해당 방송 진행자를 내부 규정에 따라 ‘영구 정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내부 규정에 따라 욕설, 유해한 영상물에 대해서는 바로 영구정지를 하고 있다. 앞으로 해당 방송 진행자는 방송이 불가능하다”며 “tv팟의 경우 24시간 모니터링이나 신고 필터링 시스템을 같이 하고 있다. 앞으로도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답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거미여왕(2016-01-11 오후 11:04:00)
전염병이나 퍼뜨리는 비장애인들에게 이런 취급 받고싶지 않습니다. No.38332
저는 자폐성 3급 장애인입니다.<br><br>하지만 저는 전염병이나 퍼뜨리는 비장애인들에게 비하당하거나 무시당하고 싶지 않습니다.<br><br>정말 너무나 화나고 서럽습니다...
댓글(0)
쿠키몬스터(2016-01-07 오후 5:53:00)
장차법에도 위반되는 행위이지요. No.38326
장애인차별금지법에도 장애인을 모욕, 비하하는 것은 금지하도록 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행위는 다시는 하지 못하도록 일벌백계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댓글(1)
 id7275 (2016-01-08 오전 10:52:00)
옳소 옳소
시모이(2016-01-07 오후 1:56:00)
다신 못하도록 엄중하게 벌을 줘야 한다... No.38323
장애인 인권에서는 이러한 일이 발생시에 경찰에 넘겨야 한다.<br>장애인 복지법에 제8조(차별금지 등) 2항에 누구든지 장애인을 비하모욕하거나 장애인을 이용하여 부당한 영리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장애인의 장애를 이용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br>라고 나와있다. <br>법에 위반되는 행위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 <br>장애인으로서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기 힘든데 이런 모욕과 치욕을 받는 다는 것은 장애인들을 한번 더 힘들게 하는 것이다.
댓글(1)
 id7275 (2016-01-08 오전 10:52:00)
옳소 옳소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