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사이버대학교 장애인 입학생 테블릿 무상지원 장애인식개선캠페인.정립전자
뉴스홈 > 인권/사회 > 사회
휠체어 도시철도 이용, 모바일로 ‘한 눈에’
‘카카오 맵’ 통해 환승경로, 편의시설 등 제공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7-07 13:35:481
카카오 맵을 활용한 교통약자 이동경로 서비스.ⓒ행정안전부
▲카카오 맵을 활용한 교통약자 이동경로 서비스.ⓒ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카카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손잡고 오는 8일부터 카카오맵에서 전국 도시철도 1107개 역사의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경로, 편의·안전시설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카카오 맵 서비스는 2018년 상반기부터 행정안전부가 국토교통부, 카카오 등 민·관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추진한 성과다.

제공되는 정보는 카카오 맵에서 서울역, 용산역 등 역사명을 누르면 나오는 각 역사정보 내의 '교통약자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화장실,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전동휠체어 충전 등 편의시설 위치뿐만 아니라, '교통약자 이동경로 안내' 버튼을 누르고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설정하면 철도역사 도면을 바탕으로 출입구와 환승이동 경로 등 단계별 이동 및 환승경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1번 출구와 2번 출구 등 각 역사별 출구정보 메뉴에서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 리프트의 구비 여부가 표시되어 교통약자가 어느 출구를 이용하면 편리할 지를 사전에 손쉽게 살펴볼 수 있다.

이번에 서비스를 개시하는 역사정보는 지난 11월 22일에 철도시설공단이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공개한 역사정보를 바탕으로 카카오 측이 개발하게 됐다.

향후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산업정보센터)에서 정보관리를 담당해 안정적인 정보 공개 및 정보의 관리, 신규역사의 정보 추가 등이 상시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장애인이 도시철도역에서 환승할 경우 비장애인보다 10~20분가량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번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경우 이러한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지하철·길 안내 관련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작지만 실용성 높은 공공서비스 분야를 지속 발굴하고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번 모바일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 정보 서비스가 쉽게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현장 체험단을 구성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무비무비(2020-07-10 오후 2:51:00)
카카오맵 업그레이드 후에 사용하세요~ No.42802
버전 1.15.0 이상 버전이 되어야 '교통약자'버튼이 보이더라구요. 기존 카카오맵 설치중이신 분은 버전 확인하시고 1.15.0 이상인지 먼저 확인하세요~~
댓글(0)
kkoo(2020-07-07 오후 3:18:00)
수정 부탁드립니다. No.42797
우선, 좋은 정보를 담은 기사 감사합니다. <br>그런데, 내용 중 "일반인"이라는 표현은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br>에이블뉴스에 올라오는 기사인만큼 더욱 신경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br>
댓글(0)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