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사이버대학교 장애인 입학생 테블릿 무상지원 장애인식개선캠페인.정립전자
뉴스홈 > 인권/사회 > 사회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시각장애인 사용 불편
QR코드 생성부터 확인까지 접근 어려워…“개선 필요”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7-10 11:46:501
전자출입명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각장애인 서비스 접근 가능 여부.ⓒ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전자출입명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각장애인 서비스 접근 가능 여부.ⓒ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는 지난 6월 10일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해 정부가 지정한 고위험시설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최초 고위험시설은 유흥주점 등 8개 시설이었으나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뷔폐식당, 대형학원, 물류센터, 방문판매업체 등이 추가 지정됐다.

전자출입명부 모바일 접근성은 잘 갖추어져 있을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산하 연구기관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는 ‘전자출입명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각장애인 서비스 접근 조사’를 진행한 결과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QR코드 생성, 확인, 이용 항목으로 이루어졌으며, iOS, Android로 나눠 진행했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부가서비스로 제공되어 편리성은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시각장애인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접근성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은 메뉴화면에서 QR체크인 버튼에 대체정보가 제공되지 않았으며, 약관 동의 체크 부분의 선택 및 선택해제된 상태정보가 인식되지 않아 상태를 파악하기 힘들었다.

생성된 QR코드를 유효시간 내에 해당 시설 단말기에 인식시켜야 하나 해당 화면의 내용을 스크린리더로 탐색하는 사이에 유효시간(15초)이 지나 재시도를 해야 하는 사용상의 불편함 있었다.

PASS 애플리케이션은 회원가입 단계에서 본인인증 대체정보 제공되지 않음, 비밀번호 키패드 영역에서 동작 정보가 잘못 제공되는 등 접근성이 준수되지 않았으며, 탭메뉴 버튼 대체정보 제공되지 않음, 생성된 QR코드 이미지가 생성되었음에도 음성안내가 제공되지 않아 생성 여부를 알 수가 없었다.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은 약관 동의 체크영역이 텍스트로만 인식되어 선택 기능이 제공되어 있는지 알 수 없었고, 선택을 해도 선택 및 선택 해제된 상태정보가 인식되지 않아 상태를 파악할 수 없었다.

QR코드 페이지에서 생성된 QR코드 이미지가 인식되지 않아 생성 여부를 알 수가 없었고, 재시도에 기능이 제공되어 있으나 스크린 리더로는 '재시도'라는 텍스트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없었다.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관계자는 “시각장애인이 QR코드를 생성하고, 확인, 사용함에 이르기까지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사용하기가 어려웠다”고 평하며 “코로나 방역수칙의 하나인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은 모바일 접근성의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 국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