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뉴스홈 > 노동/경제 > 보조공학
‘전동기립 휠체어·웨어러블 확대독서기’ 한자리에
고용부·장애인공단, 31일까지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5-30 11:18:501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18년 제13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오는 31일까지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1층 제1전시관)에서 개최된다.

30일 시작된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70개 보조공학기기 업체가 참가하여 최신기기 및 신기술을 소개하고, 전시, 공연, 체험 등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모두에게 편리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보조공학’이라는 주제로 일반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장애인식 개선, 장애물 없는생활환경(BF: Barrier free) 홍보관 등 총 176개 부스로 꾸며진다.

박람회에 소개되는 보조공학기기들.ⓒ고용노동부
▲박람회에 소개되는 보조공학기기들.ⓒ고용노동부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간단한 버튼 동작으로 직립 작업을 가능케 하는 ‘전동기립 휠체어’ ▲컴퓨터·태블릿 등과 연결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용 다목적 확대독서기’ ▲음성을 메시지로 변환해 보여주는 ‘청각장애인용 메시지스톤’ ▲출퇴근시 휠체어를 차량 지붕에 수납해 이동을 지원하는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등 첨단 보조공학기기를 살펴볼 수 있다.

한편,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이벤트 퀴즈 대회’를 비롯해 비장애인을 위한 ‘장애 체험’이 진행되고, 장애인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패러글라이딩, 드론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VR 레저스포츠 체험관’도 선보인다.

김영주 장관은 “장애인고용촉진 5개년 계획을 마련하여 향후 장애인 고용을 늘리고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집중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위한 서비스허브를 권역별로 설치하고, 2022년까지 보조공학기기 사용을 1만2000점까지 확대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조공학기기는 매년 약 90억 원 규모로 연간 7000여명의 장애인에게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보조공학기기 지원에 관한 신청 문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1588-1519)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