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뉴스홈 > 복지/건강 > 복지
‘장애인 건강관리의사 시범사업’ 참여 의사 모집
주장애관리·일반건강관리 구분…2월 13일까지 접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1-12 15:39:361
보건복지부가 올해 상반기 시작 예정인 ‘장애인 건강관리의사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사를 오는 2월 13일까지 모집한다.

‘장애인 건강관리의사 시범사업’은 중증장애인(1~3급)이 자신의 건강관리의사를 선택하고 그 의사로부터 만성질환 또는 장애 관리 등 자신의 건강문제를 지속적·포괄적으로 관리 받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된 ‘장애인건강권법’ 제16조(장애인 건강 주치의)에 따라 도입되었다.

건강관리의사는 1년마다 장애상태, 만성질환 등 건강상태를 평가하여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인 교육·상담을 제공하며, 타 전문과목 병의원으로의 의뢰․연계 등 의료 이용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평가 및 계획 수립, 교육·상담 행위 등에는 기존 진찰료와 다른 별도 수가가 책정된다.

건강관리의사는 장애로 인한 건강문제를 관리하는 주장애관리의사와 만성질환 및 일상적 질환을 관리하는 일반건강관리의사로 구분되며 시범사업 참여 신청 자격은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다.

주장애관리의사는 의원·병원·종합병원에 소속된 의사(상급종합병원, 요양병원은 제외)로 지체장애·뇌병변장애·시각장애를 진단할 수 있는 전문의여야 한다. 일반건강관리의사는 의원급 의료기관에 소속된 의사여야 한다.

자격 요건 등을 확인해 3월중 참여의사를 최종 선정하며, 선정결과는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

참여를 원하는 의사는 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에서 공모절차 및 제출서류를 참고,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장사업실에 이메일(b1060@nhis.or.kr), 팩스(033-749-9617), 우편, 방문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참여 의사에 대해서는 선정 후, 장애인 건강관리의사 시범사업의 사업 내용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 만성질환·장애 관리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환자 교육·상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공할 계획이다.

공모절차 및 사업 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복지부 홈페이지 상의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