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뉴스홈 > 복지/건강 > 건강
빅데이터 활용 장애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지자체…대상별 7가지 모형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05-30 14:54:411
오는 7월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자체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 대상자별 7가지 건강관리 서비스가 제공된다.

보건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집중형 건강관리모형 실증사업'을 7월부터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지역사회에서의 건강한 노화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를 과학적으로 발굴하고 이들에게 지역사회의 보건의료·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실시된다.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 국민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목적을 달성하고 필요한 건강관리 대상자를 발굴한데 의미가 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복지부는 선도사업 지방자치단체에 주민등록지를 둔 노인과 장애인 중 서비스 제공에 동의한 사람에 한해 실증사업을 실시한다.

실증사업 모형은 2가지로 노인형과 장애인형이 있으며, 각각 노인 선도사업 지자체와 장애인 선도사업 지자체에서 실시된다.

장애인 모형은 대상자별로 ▲만성질환관리군 ▲평가·검진필요군 ▲생애주기 건강관리 필요군 ▲재활중점 필요군 ▲재활중점 및 만성질환 관리군 ▲재활의료기관 퇴원예정군 ▲시설 퇴소예정군의 7가지로 분류됐다.

먼저 만성질환관리군은 만성질환을 보유한 65세 미만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 건강주치의, 복약지원사업 등과 함께 장애 특성을 반영한 재활‧체육활동 연계를 통해 만성질환으로 인한 2차 장애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목표다.

평가·검진필요군은 최근 2년간 국가건강검진기록과 진료기록이 모두 없는 사람 등 건강관리 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으로, 이들에게는 장애친화 건강검진 등을 연계해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애주기별 건강관리필요군은 발달장애, 소아‧청소년 뇌성마비 등이 있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병‧의원의 재활치료와 발달지원서비스 등을 연계‧제공해 어릴 때부터 적절한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재활중점필요군은 재활의료기관 등에서 퇴원 후 3개월 이내에 진료 내역이 없어 지속적인 재활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 등이 대상이며, 병‧의원의 재활치료와 장애인 건강주치의를 연계하고, 지역사회중심재활프로그램 등을 통해 신체기능수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활중점 및 만성질환 관리군은 보건소 지역사회재활프로그램의 재활중점 필요군으로서 뇌졸중으로 인한 재활기록이 있으면서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중 1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재활치료 및 지역사회재활사업과 만성질환관리를 함께 실시하여 신체 기능수준을 유지하고 2차 장애를 방지할 계획이다.

재활의료기관 퇴원예정군은 뇌졸중, 골절 등으로 재활의료기관에서 입원치료를 마치고 퇴원 예정인 사람 등이 대상. 장애인건강주치의와 지역사회중심재활 연계 등을 통해 지역 사회로 안정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시설퇴소예정군은 주시설에서 퇴소를 희망하는 장애인이 대상으로, 탈 시설 및 지역사회 복귀에 필요한 주거‧복지‧독립생활의 지원과 함께 해당 장애인의 건강‧신체 상태에 따른 보건의료서비스 등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선도사업 지자체는 실증사업을 실시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 유형을 선택해 실제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모니터링 및 효과성 측정연구'를 통해 이번 실증사업의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실증사업의 모형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배병준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 겸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은 "우리나라는 전 국민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훌륭하게 갖추고 있다"며 "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건강관리 대상자 발굴과 지역사회 보건의료, 복지 서비스를 집중 제공해 우리나라 건강관리사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