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뉴스홈 > 자립생활 > 자립생활
서울시, 저소득 장애인가구 100곳 맞춤형 집수리
이달부터 3개월 동안 진행…에너지 효율화까지 고려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7-08-10 09:37:541
서울시는 올해 한국장애인개발원과 함께 저소득 중증장애인 100가구를 대상으로 집안 구석구석에 자리하고 있는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집수리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집수리 대상자 가구는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24일까지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통해 모집을 진행했고 장애등급과 소득수준을 고려, 100가구를 선정했다. 공사는 이달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된다.

시는 개별가구의 현장 실사를 통해 대상자의 주택 내 이동유형을 분석하고 휠체어 사용, 보행보조기 사용, 좌식생활, 와상생활, 보조인동반보행, 단독보행 등의 체계로 분류한 뒤 개별적인 실내 이동유형에 맞는 편의시설을 설치해 줄 예정이다.

주택의 접근로와 현관 부분은 휠체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바닥 단차 제거, 경사로 설치 등의 공사를 진행하며 추가로 안전손잡이 설치, 차양 설치 등 기타 편의를 제공하는 공사도 지원한다.

화장실의 경우 자립적으로 용변이나 세면을 해결할 수 있도록 화장실의 문턱을 제거하고 대변기나 세면대 접근 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바닥에 미끄럼방지 타일과 벽면에 안전손잡이를 설치한다.

대보수의 공사가 진행되기 어려운 10가구에 한해서는 디지털리모컨도어락, 리모컨전등스위치, 자동빨래건조대 등 단품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와 손잡고 집수리 대상 전체 가구에 창호 및 현관틈새로 빠져나가는 냉난방에너지를 차단하는 에너지효율화사업을 병행, 장애인가구의 에너지비용 절감까지 고려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gwon@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