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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콜센터, ‘수어영상 상담서비스’ 개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8-21 08:35:16


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황은진입니다.

그동안 국민연금 상담, 어떻게 하셨나요? 대부분 지역 수어통역사와 가까운 국민연금지사를 직접 방문하여 궁금증들을 해결하셨을 텐데요.

이제는 청인과 마찬가지로 직접 콜센터로 전화해서 영상으로 전문 수어상담사와 수어와 문자로 상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8월 3일부터 국민연금공단이 농인의 원활한 국민연금 상담을 위해 ‘콜센터 영상수어 상담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한 덕분입니다.

전체 장애인의 15.2%를 차지하는 총 39만 8000명(지난해 말 기준)의 청각·언어 장애인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그동안 공공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많았던 게 사실인데요.

국민연금공단이 지난 6월 전문 수어상담사를 채용해 전문 교육을 실시한 후 시범 운영을 거쳐 본격적으로 ‘콜센터 영상수어 상담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농인도 국민연금에 대해 보다 편리하게 상담하고, 노후 준비에 대한 불안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이용은 ‘1355 콜센터의 보이는 ARS 화면’, ‘내곁에 국민연금 앱’, ‘국민연금 홈페이지’, 농인 전용전화기인 ‘씨토크’를 통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뉴스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유의사항 : 현재 국민연금 콜센터에 수어상담이 연결 할 때 잘 안 될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리주시면 상담을 가능합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cafe.daum.net/deafon)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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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빈 기자(marchy@abl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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