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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 mccsoen's blog
'유산균'에 관한 소소한 궁금증 Q&A
2019-06-12 오후 8: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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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균은 장 내 pH를 낮춰서 유해균을 억제한다. 그런데 유산균은 무조건 많이 먹을수록 좋을까? /사진-헬스조선DB

건강을 위해서 유산균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다. 유산균은 장 내 pH를 낮춰서 유해균을 억제해 복부팽만, 식후불편감 같은 과민성대장 증상을 완화하고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개선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해 암 예방 효과까지 있다. 건강에 좋은 건 알겠는데 어떻게 먹어야 할지, 또한 많이 먹을 수록 좋은건지 궁금한 게 많다. 유산균과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본다.


Q 유산균은 꼭 공복에 먹어야 할까?


A 시간에 따른 유산균 수 변화와 유산균의 위 통과량을 측정한 논문에 의하면 유산균은 공복이나 식후 언제 먹어도 효과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Q 몸에 좋은 종균을 섞어 사용해도 될까?


A 종균에 따라 배양이나 발효 조건이 다르므로 각각 만들어서 먹을 때 섞는 게 낫다.


Q 많이 먹을수록 몸에 좋을까?


A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유산균 섭취량은 1억~100억 마리다. 몸에 좋은 유산균이라도 과다 섭취하면 장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효과를 검증받은 유산균을 적정량 먹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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