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사이버대학교 장애인 입학생 테블릿 무상지원
뉴스홈 > 정보세상 > 정보뉴스
국립생태원, 발달장애인 위한 생태정보도서 발간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5-15 14:08:281
15일 국립생태원이 발간한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생태정보 도서 ‘자연이 알려 주는 우리 속담’ 내용 중 일부. ⓒ국립생태원
▲15일 국립생태원이 발간한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생태정보 도서 ‘자연이 알려 주는 우리 속담’ 내용 중 일부. ⓒ국립생태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이 15일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생태정보 도서인 ‘자연이 알려 주는 우리 속담(이하 우리 속담)’을 발간했다.

이번 도서는 발달장애인과 관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말부터 특수학교, 장애인도서관 등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에 무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우리 속담’은 인지적 어려움을 가진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글자의 크기와 굵기를 확대하고, 문장을 짧게 작성하는 등 가독성을 높여 제작했다.

‘꿩 대신 닭’, ‘우물 안 개구리’ 등 생활에 널리 사용되는 우리 속담에 대한 풀이와 그 속에 등장하는 동식물에 대한 생태정보 40편으로 구성했다.

비유적 표현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속담의 의미와 그 속에 등장하는 동식물에 대한 생태 정보를 글과 그림, 사진을 통해 알기 쉽게 풀이했다.

또한 속담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설명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국립생태원은 지난 2015년부터 생태동화, 생태교양서 등 다양한 유형의 생태도서와 더불어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와 점자도서를 개발해 특수학교, 장애인도서관 등과 국립생태원 누리집(www.nie.re.kr)을 통해 보급하고 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읽기 쉬운 생태정보도서를 통해 발달장애인들도 생태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생태 저작물을 지속적으로 개발, 모두가 누리는 생태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gwon@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