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사이버대학교 장애인 입학생 테블릿 무상지원
뉴스홈 > 인권/사회 > 사회
시각장애인 편의, 점자 물리적 규격 표준화
문체부 ‘한국 점자 규정’ 개정 고시…오류사항도 정비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9-10 09:33:231
점자 규격 그림(예시).ⓒ문화체육관광부
▲점자 규격 그림(예시).ⓒ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가 10일 종이, 스테인레스 등 재질에 따라 각기 다른 점 높이, 점간 거리 등과 같은 점자의 물리적 규격을 표준화한 ‘한국 점자 규정’을 개정 고시했다.

이번 개정에는 2017년 고시 내용 중에서 점자 표기 누락, 점자 오표기 등 오류 사항을 정비한 내용도 포함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에 따라 각종 편의시설과 공공시설에 점자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지만, 설치된 점자 표지판의 점의 돌출 높이가 너무 낮거나 점간, 자간의 거리가 넓어 시각장애인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문체부는 각종 점자 표기에서의 통일성을 위해 2016년 ‘점자 활용 규격 표준화’ 관련 연구와 각계의 의견 수렴, ‘점자정책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번에 점자의 물리적 규격을 신설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에 고시된 점자의 물리적 규격으로 점자로 소통하는 환경이 조금이나마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개정된 한국 점자 규정이 신속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각 관계 기관에 보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점자 규격에 관한 설명을 담은 해설서는 국립국어원 누리집(www.korean.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