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한국사이버대학교 장애인 입학생 테블릿 무상지원 장애인식개선캠페인.정립전자
뉴스홈 > 여성/아동 > 아동
무장애통합놀이터 세종 ‘땀범벅’ 가보니
장애아동 놀이시설 불편 없이 이용 가능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7-28 15:53:331
세종시 금강수변공원 내 마련된 '땀범벅 놀이터' 안내판. ⓒ박종태
▲세종시 금강수변공원 내 마련된 '땀범벅 놀이터' 안내판. ⓒ박종태
세종시 금강수변공원 내 무장애통합놀이터 ‘땀범벅이 될 때까지 노는 놀이터(이하 땀범벅 놀이터)’가 지난 26일 개장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땀범벅 놀이터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가 조성한 것으로 축구장 1개 정도인 7400㎡ 규모다.

모험심을 자극하는 로프놀이원, 두근두근 가슴이 뛰는 짚라인,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회전놀이대, 모래놀이원 등을 갖췄다.

더욱이 한국장애인개발원으로부터 지난해 12월 13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예비인증 우수등급을 받았다. 예비인증은 본인증전에 사업계획서 또는 설계도면 등을 참고해 주어지며 본인증은 공사 준공 혹은 사용승인 후 평가를 통해 최우수등급, 우수등급, 일번등급으로 나눠 부여된다.

27일 직접 방문해 장애아동들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을 지, 점검한 결과 사방에 경사로가 설치돼 놀이 기구 이용에 있어 휠체어뿐만 아니라 유모차로 이동하는데 불편이 없다. 또한 땀범벅 놀이터 내에 수도가 설치돼 있어 씻을 수 있으며, 휠체어로도 접근이 가능했다.

휠체어 사용 장애어린이가 놀 수 있는 바구니 그네, 회전놀이 시설도 갖춰져 있어 비장애 어린이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화장실은 남녀비장애인화장실과 함께 여기 입구에 장애인과 유아를 동반한 보호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남녀가족화장실 마련돼 있다.

남녀가족화장실 내부는 공통적으로 대변기에 자동 물 내림 센서가 설치됐으며, 비상호출벨과 휴지걸이는 대변기에 앉았을 때 손이 닿는 곳에 위치해 있다. 세면대 손잡이도 휠체어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상하가동식이다. 반면 대변기에 설치된 등받이는 위치가 높아 등을 받쳐 주지 못할 것으로 보였다.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입구 벽면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성별을 알 수 있는 점자표지판, 앞바닥에 점자블록이 양호하게 설치됐다.

땀범벅 놀이터에 설치된 짚라인. ⓒ박종태
▲땀범벅 놀이터에 설치된 짚라인. ⓒ박종태
땀범벅 놀이터에는 경사로가 설치돼 놀이 기구 이용에 있어 휠체어뿐만 아니라 유모차로 이동하는데 불편이 없다.ⓒ박종태
▲땀범벅 놀이터에는 경사로가 설치돼 놀이 기구 이용에 있어 휠체어뿐만 아니라 유모차로 이동하는데 불편이 없다.ⓒ박종태
장애아동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바구니 그네. ⓒ박종태
▲장애아동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바구니 그네. ⓒ박종태
휠체어를 타고도 이용할 수 있는 회전 놀이시설. ⓒ박종태
▲휠체어를 타고도 이용할 수 있는 회전 놀이시설. ⓒ박종태
땀범벅 놀이터 내에 수도가 설치돼 있어 씻을 수 있으며, 휠체어로도 접근이 가능하다. ⓒ박종태
▲땀범벅 놀이터 내에 수도가 설치돼 있어 씻을 수 있으며, 휠체어로도 접근이 가능하다. ⓒ박종태
땀범벅 놀이터 가족화장실 내부. ⓒ박종태
▲땀범벅 놀이터 가족화장실 내부. ⓒ박종태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박종태 기자(so0927@chol.com)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