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뉴스홈 > 정치/정책 > 정책
서울형 장애인개인예산제 학술연구용역 진행
수요자 중심 전달체계 개편 목적, 내달 수행대상자 모집
복지서비스별 표준단가 산출, 신평가판정체계 개발 등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03-15 11:02:521
개인예산제 도입을 촉구하는 장애인들. ⓒ에이블뉴스DB
▲개인예산제 도입을 촉구하는 장애인들. ⓒ에이블뉴스DB
서울시가 서울형 장애인개인예산제도 도입 마련을 위한 학술연구용역을 진행한다.

개인예산제도는 복지시설·장애인서비스 기관 등 공급자에게 예산을 전달하는 공급자 중심의 전달체계가 아닌 장애인 당사자가 계획하고 선택하는 수요자 중심의 복지전달체계를 의미한다.

현재 서울시는 장애인예산과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각종 센터 등 다양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분출하고 있다. 필요한 서비스를 장애인이 주도적으로 선택하지 못하다보니 시설이 수혜자를 선택하고 이는 만성적인 대기수요 등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7년 2월 1일부터 11월 23일까지 개인예산제 도입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같은해 10월에는 장애인 당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인예산제 도입 공청회를 실시했다.

당시 연구용역 결과 사람중심계획(PCP)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전달체계가 마련됐다. 신청·접수, 서비스 자격평가·예산신청, 지원계획 합의, 급여제공, 집행·정산, 성과평가·품질관리 등 각 구간별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었다.

이번 ‘2019년 장애인 개인예산제 학술연구용역’은 수요자 중심의 전달체계로 개편하기 위한 복지서비스별 표준단가 산출, 신평가판정체계 개발, 개인예산제 신행모델 제시 등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는 오는 4월 학술연구용역을 수행할 대상자를 선정하고 11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최석범 기자(csb211@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햇살좋음(2019-03-16 오후 8:48:00)
개인예산제를 찬성하면서~~~~~~ No.41578
<br>소수의 장애인이나 혹은 자신의 수입을위해<br><br>장애인을 팔거나 궤변으로 극렬저지하려는 파렴치한<br><br>자들에게 휘둘려 대부분 장애인들의 복지가 침해된다면<br><br>이처럼 황당하고 미련스러운 일은 없을겁니다<br><br>이미 결론은 나와있다고 생각되며 처음 시작은<br><br>원하는분과 원하지않는분 두 부류로 나누어 시행하는것이<br><br>더이상 지루한 논쟁을 종식시키는 일일것이며 이를 반대하는측의<br><br>의견은 귀기우릴 필요없이 과감한 시행을 하시길 바랍니다<br><br>이일은 서울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라는 인식또한 <br><br>가져주시길 아울러 가져야 할겁니다...
댓글(0)
cm(2019-03-15 오후 2:09:00)
유럽형, 미국형 선진 체제도입 찬성한다. No.41577
장애인 개인이 복지 소비의 주체가 되어야 서비스 질이 올라간다. 언제까지나 서비스 대행업체인 복지관이나 재활협회 먹여살릴순 없지 않은가!
댓글(0)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