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홈으로 가기 검색
뉴스홈 > 정치/정책 > 정책

휠체어 탑승 놀이기구 설치 관련 법 개정 추진

이종성 의원, '관광진흥법 개정안' 대표발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2-08-16 14:52:25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에이블뉴스DB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에이블뉴스DB
휠체어 탑승 등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놀이기구 설치를 위한 관련 법 개정이 추진된다.

이종성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지난 8일 유원시설업을 경영하는 자가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기시설 및 기구를 장애인의 특성에 접합하게 설계·제작하도록 하는 내용의 ‘관광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종성 의원에 따르면 유니버설스튜디오나 디즈니랜드 등 많은 글로벌 테마파크의 경우 휠체어를 탄 채로 탑승 가능한 놀이기구가 다양하게 구비 되어 있다.

장애인과 가족이 함께 휠체어를 탄 채로 놀이기구에 탑승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접근성을 최대한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대부분의 테마파크에는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 가능한 놀이기구가 거의 없는 등 장애인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열악하며, 장애인 이용을 보장하는 시설이나 기구에 대한 개발 의지 조차 없는 현실이다.

이에 이종성 의원은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테마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된 유기시설이나 기구 등을 설치하고, 정보제공과 기타 편의시설을 갖추도록 하는 관광진흥법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종성 의원은 “중증장애 부모가 자녀와 함께 테마파크에 와서 아이만 놀이기구에 탑승시켜야 하는 상황을 마주한 적이 있다. 모든 놀이기구에서 탑승이 불가능해 자녀를 멀리서 바라만 보던 모습을 보며 안타까웠던 마음을 지울 수 없다”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손을 잡고 즐길 수 있는 놀이기구의 개발과 설치가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gwon@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도한마디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